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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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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일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주동범 (부경대학교) 박찬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1 - 10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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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미국 소규모학교의 운영 정책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소규모학교 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국의 소규모학교 개념, 운영 정책 및 쟁점, 사례 등을 검토하기 위해 미국 소규모학교와 관련된 각종 문헌(연구보고서, 인터넷사이트 등)과 학술지 논문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규모학교의 크기가 문제 시 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소규모학교의 개념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는 학생 수 및 학교 위치이다. 미국에서는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검토?분석하여 몇 가지 원칙을 세워 소규모학교의 학생 수 및 학교 위치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둘째, 소규모학교에 대한 정책의 방향 변화이다. 1930년대 이후 농촌 학교에 대한 정책은 경제적 논리에 따른 통폐합이었지만 1980년대 이후에는 농촌 학교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방안을 마련하여 진흥시키고 있다. 셋째, 소규모학교 운영의 다양화이다. 미국 Holy Spirit School은 ‘유?초 통합학교’를 통해 정규 교육과정, 교과 외 활동 프로그램, STEAM 지역사회 프로그램, Parents & Friends Association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결론] 한국 소규모학교의 적정 규모에 대해 좀 더 체계적?과학적으로 검토?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소규모학교를 폐교 또는 통폐합하기보다는 육성하고 내실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의 정책 방향이 필요하다. 그리고 소규모학교를 존속?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학교 및 지역사회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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