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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7 - 51 (15page)
DOI
10.15737/ssj.15.1.2021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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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교 화학Ⅱ 교과서와 대학 교재에 서술된 염다리의 역할에 대한 내용 및 그림 자료를 분석하고, 예비교사들이 염다리의 역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다니엘 전지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염다리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고등학교 화학Ⅱ 교과서 6종, 일반화학 교재 5종, 분석화학 교재 2종을 분석한 결과 염다리의 역할은 이온의 이동에 의해 용액의 전기적 중성을 유지하는 것이라는 개념을 포함하고 있었다. 그러나 화학Ⅱ 교과서 1종, 일반화학 교재 4종만이 염다리가 회로를 완성시킨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었으며 다니엘 전지 그림 자료에서는 이온의 이동 방식이 교재마다 다르게 묘사되어 있었다. 대다수의 예비교사들은 염다리의 역할에 대해 이온이 이동하여 용액이 전기적 중성을 유지한다는 개념은 가지고 있었으나 염다리가 회로를 완성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개념은 매우 부족하였다. ICP-MS(유도결합 플라즈마 질량분석기)분석 및 질량 분석 실험 결과 반쪽 전지에 들어있는 전해질 이온이 염다리를 통과하여 반대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염다리 속에 들어있는 전해질 이온만이 이동하였다. 예비교사들이 정확한 과학개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교재들이 염다리의 역할에 대해 통일된 설명과 올바른 그림 자료를 제시해야 하며, 예비교사들의 교육과정에서 다니엘 전지와 관련된 정확한 내용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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