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은미 (동의대학교) 정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87 - 107 (21page)
DOI
http://dx.doi.org/??10.26834?/?kscice?.2017.?7?.2.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중심으로 예비보육교사의 수업분석 경험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영유아교수방법론을 수강하는 A시에 소재한 B대학 보육관련 학과 4학년 학생 14명으로, 수업분석 경험은 수업계획안 작성, 보육현장과 연계하여 이야기나누기 활동 실시 및 촬영, 동영상 관찰 및 전사 기록 분석, 종합적인 수업비평, 저널 쓰기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이야기나누기 수업을 분석한 경험은 예비보육교사들에게 ‘유아의 관점으로 다시 들여다보기, 소통과 단절의 반복되는 줄다리기, 이야기나누기의 의미를 알아가기, 및 유아교사로 나아가기’라는 의미로 나타났다. 예비보육교사들은 수업 분석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반복해서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는 성찰을 통해 유아의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소통과 단절의 반복된 경험을 통해 다양한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하였으며, 수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스스로를 돌아보고자 노력하는 교사로 한걸음 나아갈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보육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필요한 반성적 사고증진 및 실천지식현상이 교사양성과정에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