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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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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Bennett이 제안한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 모형(DMIS)에 기반하여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 타당화하고, 각각의 요인이 심플렉스 가정을 충족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DMIS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상호문화적 발달 척도(Intrcultural Developmental Inventory, IDI)의 개발 과정에 대한 개관을 통해 요인 설정 및 문항 구성을 위한 쟁점을 도출하고 예비문항(48문항)을 개발하였다. 고등학생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표본 324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 척도는 6요인 21문항으로 도출되었으며, 새로 수집한 표본 360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 적합도와 수렴?변별타당도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 행렬을 분석한 결과,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의 세부 요인들(부정, 방어, 최소화, 수용, 인지적 적응, 행동적 적응)은 모두 심플렉스 가정을 충족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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