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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수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5 - 216 (12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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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수업지도안에 나타난 교사의 발문 유형을 탐색하여 발문 사용의 중요성과 교사 발문 교육의 필요성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 경력 2년 미만의 초보 교사가 작성한 수업지도안 100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지도안에 나타난 발문 유형은 확인형 질문에 해당하는 이해 점검 질문과 정보형 질문에 해당하는 참조형 질문이 가장 높은 빈도로 출현하였다. 이는 한국어 수업이 교사 중심의 의사소통적 지배 구조에 의해 설계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참조형 질문 사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길고 복잡한 발화를 유도하기 위해 교사 발문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교실 상호작용이 실현되는 수업을 위해 교사의 발문 사용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또한 일부 교사의 경우 교사 발문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이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교사 교육에 필요한 발문 유형과 다양한 기법의 활용, 수업지도안의 작성과 적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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