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성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조한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전성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직업자격학회 직업과 자격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27 - 153 (27page)
DOI
https://doi.org/10.35125/jsq.2021.10.4.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일학습병행 내부평가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 일학습병행 현황 분석, 전문가 서면조사를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최종 내부평가 문제점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총 7개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위하여 일학습병행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내부평가 효율적 운영 방안을 탐색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학습병행 내부평가의 목적과 향후 방향성 설정이 필요하다. 둘째, 기업현장교사 양성교육에서 내부평가 관련 교육시간의 확대가 필요하며, 내부평가 문항 개발 실습, 내부평가 실시 실습 등의 평가 관련 교육내용이 추가되어야 할 필요가있다. 셋째, 기업현장교사 양성교육은 분야(직종)를 고려해서 운영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정부에서는 학습기업에 내부평가를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학습기업의 상황에 맞는 등급을 구분하여 차등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기업현장교사 동기부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여섯째, 내부평가 방법은평가 도구와 평가 방법이 혼재되어 있어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일곱째, 내부평가 관련 모니터링은 추후지도 및 점검 기능보다는 컨설팅 기능으로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여덟째, 기업현장교사의 내부평가문항 개발의 어려움을 도와주기 위해 문제은행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