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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엽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경영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87 - 3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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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인구의 감소와 양질의 일자리 감축에 따라 제반 어려움에 봉착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가 안정적으로 확대·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측면에서 제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연구 수행을 위해 전국 15개 지역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장, 교감 등 관리자, 부장교사, 담당교사 132명을 대상으로 인식 및 요구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육과정 모형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①편성 영역, ②운영·관리 영역, ③활용·지원 영역별 세부 항목에 대한 필요성과 도입 시기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 영역에서 개선이 필요한 항목은 6개, 단기 중점 개선 사항 4개, 중·장기적 도입 검토 항목 2개로 나타났다. 한편 운영·관리 영역에서 단기적으로 도입 필요성이 큰 항목이 7개, 활용·지원 영역에서는 8개로 나타나 도제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형의 활용·지원 측면에서 도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정책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편성 영역 측면에서 ①4년제 대학 연계 도제계약학과 도입, ②도제학교 운영 모형 개선, ③OJT인정기준 확대, ④도제예비과정 전면 도입 및 고도화를 제안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운영·관리 영역에서는 ①도제전담교사제 도입 및 도제지원관 전면 배치, ②학습기업 참여 기준 재설정 및 수준 제고, ③학습기업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교육과정 활용·지원 영역 측면에서 ①일학습병행고등학교 법령 제정, ②산업계주도형 주관 협회 지원 확대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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