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한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선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종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2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87 - 305 (19page)
DOI
10.23839/kabe.2020.35.2.2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기존 일학습병행에 참여한 학습기업의 재참여 활성화 방안에 앞서 학습기업의 재참여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구명하여, 학습기업 재참여 활성화 방안에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독립변수는 총 11개로 범주형 4문항과 연속형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종속변수는 범주형 1문항으로 구성되어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전체적으로 학습기업의 재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참여 동기, 일학습병행 전반적인 만족, 현장훈련 시간 단축 필요성, 기업현장교사 양성교육 기간 적절성,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종료 후 유지 계획 유무, 참여유형의 6가지 변수로 나타났다. 참여유형을 재직자단계와 재학생단계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직자단계에서 학습기업의 재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참여 동기, 일학습병행 전반적인 만족, 현장훈련 시간 단축 필요성, 기업현장교사 양성교육 기간 적절성,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종료 후 유지 계획 유무의 5가지로 나타났다. 둘째, 재직자단계에서 학습기업의 재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참여 동기, 학습기업 선정 절차 적절성, 학습기업 선정기준 적절성, 일학습병행 전반적인 만족,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종료 후 유지계획 유무의 5가지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일학습병행의 내실화를 위하여 학습기업의 재참여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2-000690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