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선경 (대구글로벌스테이션)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43 - 65 (23page)
DOI
https://doi.org/10.25051/jner050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 체험형 글로벌 교육기관인 대구글로벌스테이션에 파견근무를 한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로서, 위와 유사한 기관에서의 파견근무에 관심이 있는 교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대구글로벌스테이션이 교육과정 실행자에게 시사하는 바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사의 파견근무 기관이 갖고 있는 특성을 소개하고, 선행연구를 조사하였으며, 파견근무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고, 연구자의 관찰 결과를 일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파견근무에 관심이 있는 교사들에게 유용한 내용으로 파견근무의 동기, 파견근무의 장점 및 단점을 제시하였고, 파견교사들이 교육과정 실행자로서 갖는 장점 및 단점을 소개하였다. 현재 대구글로벌스테이션 파견근무를 하고 있는 초등 교사들은 업무에 대한 열의와 영어 수업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아 선발된 인원들이므로,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경우가 많고, 부정적인 측면이 있더라도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또한, 파견근무 종료 후 다시 현장에 돌아가 학생들의 영어 교육에 이바지하겠다는 마음을 기저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견근무 경험이 교수학습경력에서 단절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신장시키고, 영어 수업력의 향상에 기여하는 부분이 있다는 결론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