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6 - 19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보영재는 꼭 필요하다. 정보영재의 기본 소양은 수학적인 사고력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능력이다. 현재 교육과정상 초등학교에서는 6학년부터 소프트웨어를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3학년, 4학년, 5학년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정보영재교육 대상자들에게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선 교육이 필요하다. 128명이 참여한 6주간의 교육한 결과를 기반으로 95명을 대상자로 선발하여 85명을 대상으로 정보영재성 평가를 실시하였고, 합격자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간의 정교성, 정보 구조화 및 규칙성, 효율성, 창의성, 수학적 사고력이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교성, 정보 구조화 및 규칙성에는 더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관관계 분석에도 총점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 것은 정교성과 규칙성이고, 그 상관관계는 0.916으로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