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정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한경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71 - 9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령층 여성문해학습자의 개인특성, 학습참여형태, 교육만족도가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 것으로써,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E 노인종합복지관과 E 구청 평생학습센터 기관의 문해교육에 참여한 중고령층 여성학습자 97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다중 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고령층 여성문해학습자의 자아통합감은 주관적 건강상태, 참여기간, 학업적 만족, 교수적 만족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고령층 여성문해학습자의 바람직한 자아통합감 향상을 위해 여성학습자의 건강상태 및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한 새로운 문해수업 교수법을 개발하도록 하고, 긍정적 노화 수용과 실제 삶의 적용에 유익한 수업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문해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야 하며, 이는 연속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더불어 정부의 각 부처에서는 통합적 네트워크와 지원체제를 정비하고, 협업과 홍보를 강화하여 문해학습의 개선과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