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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옥 (성균관대학)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40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18216/yuhak.2017.4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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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문자로 인식하는 훈민정음은 문자이면서도 그 속에는 우주만물의 보편적 이치가 담겨 있는 철학이다. 훈민정음은 문자와 소리가 조화를 이루도록 만들어졌으며 천지자연의 이치를 소리에 담아 풀어낸 유일한 문자이다. 훈민정음은 음성학적인 체계와 함께 역학 원리와 동양의 철학적 사유가 함축되어 있는 수준 높은 문자라고 할 수 있다. 훈민정음은 태극, 음양오행, 삼재(三才), 등 역(易)의 기본 사상들이 성음과 함께 초성, 중성, 종성 그리고 이들을 합자하는 제자의 기본 원리가 된다. 세종은 역학에 담긴 철학과성리학이론을 훈민정음에 적용하였다. 훈민정음에는 창제 당시의 시대적 요구와 창제자의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는데 이것은 훈민정음만이 가지는 특별한 점이다. 창제자의 가치관은 중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세종은 천지간에 사람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겨 사람을 천지에 참여해서 만물을 이롭게 하는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였다. 따라서 훈민정음 성음의 구성단계에 인간에게 요구되는 도덕실천과 의리학적 측면을 부여하였다. 그는 백성들이 천지와 조화를 이루며 인간에게 주어진 오상(五常)을 바탕으로 천도(天道)와 인도(人道)를 실현해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인간이 되기를 바랐던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실천적 역할을 중시하는 ?주역?의 의리학적 관점이 반영된 것이라고할 수 있다. 세종은 백성들이 자기의 뜻을 전하지 못함을 불쌍히 여기고 백성을 도울 방법을 생각하였고 그 결과 자음과 모음을 결합하여 세상의 모든 소리와 이치를 담아낼 수 있는 쉬운글을 탄생시켰다. 이것은 학문을 존중하고 백성을 사랑했던 애민의식의 결과물이다. 훈민정음 창제보다 더 위대한 점은 훈민정음의 창제목적이 문자사용에서 배제된 백성을 위한 애민의식에서 출발하였다는 점이다. 세종은 훈민정음으로 백성을 교화하고 국가를 성인(聖人)의 도가 실현되는 이상국가로 만들고 싶었던 것이다. 훈민정음은 도덕적 실천과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주역?의 의리학적 관점을 음운학에 적용한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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