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영 (경북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1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 - 2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강조로 학생들의 심층적 이해에 주목하는 백워드설계의 적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백워드 설계에서 달성해야 하는 목표로서주목하는 것은 심층적 학습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데 심층적 학습의 개발은 학습자의 실제 삶과 경험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내러티브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본연구는 백워드 설계에서 설계의 각 단계에서 적용 가능한 내러티브의 활용방안을살펴본다. 1단계에서는 이해중심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 2단계에서는 진정한 이해를평가하는 요소인 GRASPS라는 조직자를 통한 통합 방안을, 3단계에서는 학습경험이나 수업활동을 계획할 때에 학습자의 삶의 내러티브를 반영하는 방안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안을 통하여 백워드 설계의 선형적이고 기계적인 방식을탈피하고 학습자들의 심층적 이해를 조력하는 보다 실효적인 설계 방안으로 개선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