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영 (경북대학) 이지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90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43 - 16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중급 단계의 쓰기 단원을 개발하고 단원 개발 과정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과 교육과정 설계 방법(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중급 단계의 한국어 쓰기 단원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1단계에서는 이해중심 목표를 설정하고, 2단계에서는 GRASPS라는 조직자를 통해 진정한 이해를 평가하며, 3단계에서는 학습 경험이나 수업 활동을 계획하는 백워 드 설계는 학습자들이 논리적이고 일관된 학술적 또는 실용적 글을 작성하는 데에 유용하였다. 또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백워드 설계 과정의 단계별 유의점을 제시하였 다. 백워드 설계가 한국어 중급 쓰기 수업에 적용될 때, 학생들이 학습과정을 통해 이해를 구성하고 전이되어 의사소통 과정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