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ing Qiujin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5 - 10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4년제 대학에 비해 인정받지 못하는 전문대학 교육과정에 대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백워드 설계에 기반하여 중국 전문대학 교육과정의 새로운 개선 방안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중국과 한국의 전문대학 교육과정의 비교연구를 통해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교과목 구성의 문제, 교육과정 실행의 문제, 교육과정 평가의 문제로 나타났다. 둘째, 백워드 설계에 기반한 중국 전문대학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으로, 교육과정 실행상의 개선 방안, 인재육성 개선 방안, 제도 개선 방안, 실습과정 개선 방안을 새롭게 제안하였다. [결론] 결론적으로 백워드 설계는 바라는 결과로부터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새로운 설계 방안으로, 전통적인 교수법과 달리 중국 전문대학 교육목표 도달과 성과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보다 효과적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의 중국 고등 직업 기술 인재의 양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