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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67 - 18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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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지역 항공사의 아웃소싱 분야 중 항공여객 예약, 항공여객 탑승수속, 항공여객 운송 출?입국업무로 분류하여 아웃소싱 담당 업무유형에 따라 직무만족, 이직의도와 조직성과가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연구결과에 따라 업무유형별로 항공사의 전략수립에 기여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과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에서는 수속업무 유형이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이고, 예약과 출?입국 업무유형은 유사한 평균점수를 보이며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직의도에서는 예약업무가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이고, 수속업무가 가장 낮은 평균점수로 예약과 수속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성과에서는 예약과 수속집단 간에 유의수준 하에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예약과 출?입국업무 집단 간 또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넷째, 직무만족은 조직성과에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항공사 아웃소싱 종사원의 이직의도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5는 기각되었다. 아웃소싱은 교육을 통한 기술습득이나 적용이 비교적 용이하다고 평가되는 업무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교육소요시간과 업무의 다양성, 복잡성 등 난이도가 높은 예약업무의 경우에는 업무준비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하므로, 조직성과는 높으나 직무만족은 낮고 이직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약업무의 경우 항공예약 담당 아웃소싱종사자에 대한 처우개선을 통해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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