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정 (University of Birmingham)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61 - 19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인권에 대한 질적탐구를 통해 학생인권이 어떻게 경험되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는 8개월 동안 진행한 학교 현장연구에서 만난 학생들의 경험을 묘사하고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문화기술지와 사례연구에 기초하여 관찰, 면담 그리고 그림 그리기 방법 (draw-and-tell method)이 포함된 질적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 학생인권조례 이후의 변화: 통제방식의 변화 그리고 2) 인권이란? 자유와 존중이 있고 차별이 없는 학교라는 두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연구자는 이를 통해 변하지 않은 시험과 통제제도 속에서 제한될 수밖에 없는 학생인권의 경험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학생의 관계 속에서 갈망되는 인권의 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었다. 나아가 학생인권의 문제는 결국 학교 교육 체제 안에 있는 모두의 인권문제로 되돌아옴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생인권 실현을 위해서는 통제와 시험, 차별이 만연한 학교문화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과 성찰이 필수적으로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