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도명애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65 - 504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야기책 독서활동을 통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전공과 지적장애인의 직장 내 식사준비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 전공과 재학 가운데 지역사회 내 농식품 공장에서 생산 포장직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지적장애인 세 명을 몇몇 선정 기준에 의거하여 최종 선정하였다. 실험 환경은 사업체 내 식당(수행평가 환경)과 휴게실(중재 환경)의 두 가지로 구성되었다. 실험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의 기법 중 하나인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실험 조건은 기초선, 중재, 유지의 세 가지로 구성되었다. 독립변인인 이야기책 독서활동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는 시각적 이미지와 문자언어를 통합적으로 반영하는 가운데 구성되었다. 또한, 몇몇 선행연구들과 선정된 목표행동 및 사업체 내 식당문화에 근거하여 연구 대상들이 목표행동을 보다 바람직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자기관리의 하위 근거들(예: 안전관리, 청결관리, 시간관리, 도구관리, 대인관계관리 등)을 추출하여 중재프로그램의 구성 내용과 절차로 반영하였다. 이로써, 중재프로그램은 연구 대상들이 보다 세분화되고 타당한 인과관계적 내용 구조 속에서 목표행동의 수행을 친사회적 성향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데 가치를 두었다. 목표행동인 직장 내 식사준비기술은 세 가지의 하위 기술(식사도구 준비, 밥 짓기, 밥 푸기)로 구성되었으며, 10가지의 단계로 과제분석 되었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들은 중재프로그램을 통하여 목표행동을 효과적으로 습득 및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