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도명애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31 - 36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업체 참관 및 연계 보충학습을 통한 직업훈련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급식보조 직무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일반중학교 특수학급 내에 재학하고 있는 중학생 세 명을 몇몇 선정 기준에 따라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단일대상연구로 이루어졌고, 이에 따른 실험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의 기법 중 하나인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로 구성되었다. 실험 설계에 따른 실험 조건은 기초선, 중재, 유지와 같이 세 가지로 구성되었다. 실험 장소는 대상학생들이 재학하는 학교 내 사업체 중 하나인 급식실로 구성되었다. 중재프로그램은 사업체 참관과 연계 보충학습의 두 가지가 상호 연계적으로 적용되었으며, 이는 대상학생들이 학교 내 급식실의 음식진열대에서 목표행동을 수행하는 직원의 행동을 과제분석표 및 관련 양식의 활용에 의거하여 모방한 후 연이어 소형 수첩과 볼펜을 통해 과제분석의 단계별로 그림그리기를 전개하는 절차로 이루어졌다. 목표행동인 급식보조 직무기술은 대상학생들이 학교 내 교직원과 재학생들의 점심식사를 위해 조리도구를 통하여 식판에 밥과 국, 메인메뉴를 담아주는 수행으로서 조작적 정의되었다. 연구결과, 대상학생들은 중재프로그램을 통해 목표행동을 효과적으로 습득 및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이 갖는 기능적 의의와 가치를 중심으로 논의 및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