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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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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명관 (창원문성대학교) 장형유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 - 4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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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은 상업용 중형 항공기 공동 개발 양해 각서를 1994년 부결하였다. 한국은 캐나다Bombardier Q400 신형 터보 프로펠러 항공기 등을 개발하려고 노력하지만, 21년이 지난 현재 성공하지 못했다. 한국 상업용 항공기 제조업 매출 규모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MA60, MA700, ARJ21, C919 개발, Airbus A320 조립 등 다수 상업용 항공기를 개발하였다. COMAC는 2015년 11월 1일 C919 최종 조립, 2015년 국내 고객에게 ARJ21을 전달, 완료하였고, 일본은 1962년 MHI에 YS11을 개발하고, 2015년 MRJ(Mitsubishi Regional Jet)를 개발하고, 최근 Boeing B777 항공기 국제공동개발 사업에 참여했다. 일본 항공우주 판매량은 세계 7위의 항공우주 선진국이 되었다. Airbus는 1970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세계 단일 통로 항공기 납품 실적 측면에서 Boeing을 추월하였고, 아시아 항공기 수요가 증가하므로 중국은 2008년 COMAC을 설립하였다. 한국정부는 어떻게 민간 항공기를 개발할 것인지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하고, 항공산업 전문가는 창조적, 양적 접근 방식을제시하여야 한다. B737과 A320은 2015 년에서 2024 년까지 20 년 동안 세계시장의 70 %를 차지하는 단일 통로 항공기시장을 과점할 것이다. C 시리즈, C919, MS21이 개발되고 있지만, C919의 수주량이 가장 많다. 이 연구는 Boeing, Current Market Outlook 자료를 중심으로 향후 20년 동안 B737, A320 및 C919 시장 점유율연구할 것이다. C919가 B737 및 A320과 경쟁하려면, COMAC은 아시아 국가와 공동생산 하고, 아시아 국가로 부터 납품주문을 받아야 한다. AAMC(Asia Aircraft Manufacturing Consortium:아시아 항공기 제조 컨소시엄, 아시아판 에어버스)은 아시아 항공기 제조업 발전을 위해 좋은 제안이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각 국은 판매량 부족으로 단일 통로 항공기를 판매하는 것이 어렵다. 이 연구논문의 주요 목표는 AAMC와 중국 독자 개발 중 어떤 방법이 더 많은 항공기를 판매할 수 있는지 비교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2개 시나리오 및 가정을 설정하고, 어떤 시나리오가 가장 많은 항공기를 판매하는지 예측해 볼 것이다. 예측결과를 근거로 한국 항공기 제조업 발전방안에 대한 합리적인 알고리즘 및 정량적 연구와 실행기반을 확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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