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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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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순 (백석예술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고여훈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35 - 4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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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부모의 역량과 양육에 대한 요구 내용을 알아봄으로써 영아 부모에 대한 양육지원 방향과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영아부모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영아부모의 역량을 인식과 실행으로 구분해 보면, ‘실행’보다 ‘인식’역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영역별 역량에서는 ‘생활지도?권리존중’역량이 가장 높았고, ‘성장’역량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영아부모의역량을 부모의 배경별 변인으로 살펴보면 학력이 높을수록, 가구의 소득이 높을수록 부모의 역량이 높게나타났다. 영아부모들은 자녀양육프로그램에 대해 자녀양육방법이나 그와 관련된 부모교육이라는 인식이가장 높았으며 자녀양육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영아부모 역량 강화를 위한 양육지원 방안은 성장 역량을 높이는 차원에서 단편적인 지식과 기술보다는영아부모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중장기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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