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영실 (국공립가온숲어린이집) 권이정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84 - 290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들을 대상으로 근무 기관의 유형에 따른 부모교육 인식과 현황 및 요구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S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2세반 영아반 담임교사 2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결과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X2 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아교사들은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현직교육은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들은 자녀양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부모와의 협력적 관계 형성 및 효율적인 의사소통, 부모교육 계획 및 실행능력 증진, 부모교육자로서의 역할 이해에 관해 교육받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 근무기관의 유형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의 실시 정도, 교사의 교육참여 경험, 어려움과 딜레마의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부모교육 현황에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교육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영아기 부모교육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구성 시 영아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교육내용 구성은 동일하게 하되,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전문적인 교사교육이 미흡하므로 영아교사 대상 부모교육이 강화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9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