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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휘진 (동국대학교) 이영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2권 제1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3 - 1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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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각종 사고발생시 이를 대처하는데 필요한 안전에 대한 지식, 스킬, 능력을 ‘국민안전실천역량’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안전교육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안전실천역량을 진단하고 현황을 파악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의 안전실천역량 개념을 제시하고 안전실천역량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안전실천역량 측정도구의 개발은 생활안전 분야 낙상을 통하여 그 방법을 제시한다. 아동, 청소년, 청년, 성인 등 생애주기별 생활안전 분야 낙상에 대한 국민안전실천역량 조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조사결과는 신뢰도는 모두 크론바하 알파값 0.725 이상으로 적정하다. 요인분석결과에 따르면 지식과 기술을 측정하는 요인은 잘 구성된다. 그러나 능력요인은 미흡하여 재개발이 요구된다. 낙상분야 조사결과는 청소년과 공무원에 대한 안전교육이 필요함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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