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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창원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49 - 16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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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상의 큐드 스피치 사용자들의 문헌을 통하여 큐드 스피치 사용자들과 큐드 스피치 관련 연구에서 큐드 스피치를 선택하는 배경과 이유를 분석하고 2008년 이후 청각장애교육에서 큐드 스피치가 제시하는 함의를 해석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Google search에서 ‘Cued Speech’ ‘reason’, ‘why’로 검색한 255,000개 이상의 결과 중 2008년 이후 미국에서의 큐드 스피치의 교육적 활용을 언급한 큐드 스피치 사용자의 자서전적 문헌 8개와 뉴스를 포함한 웹게시물 10개에 대하여 주제어 분석을 통하여 큐드 스피치 선택의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관련 연구결과를 통하여 외적 타당성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큐드 스피치는 구화나 수화를 통한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여 건청세계와의 수월한 의사소통이 선택의 이유가 된다. 둘째, 큐드 스피치는 이중언어교육환경이나 구화교육환경에서 구어 또는 수화와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셋째, 큐드 스피치 관련 문헌은 큐드 스피치의 사용이 구어읽기능력, 학력신장과 관련이 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언어의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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