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은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7 - 11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신체표현을 통한 말 리듬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의미, 구문구조, 문법형태소)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봄으로 써 유아교육기관에서 말 리듬 활용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 및 효과적인 음악 교수-학습 방안의 구성과 실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만 5세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8주간의 실험처치(16회)를 실시한 결과, 창의적 신체표현을 통한 말 리듬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언어능력전체와 언어능력의 하위요인 중 ‘의미’와 ‘구문구조’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언어능력의 하위요인 중 ‘문법형태소’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만 5세 유아가 보이는 문법형태에 대한 이해와 구문구조와 의미 간의 언어 발달적 관점에서 유아 언어발달을 고려한 재조망의 필요성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한 실제적이고도 의미 있는 후속연구에 대한 필요를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인(全人)으로서의 유아발달을 촉진하고자 하는 교수-학습 방법에서 효과적인 매개체로서 말 리듬의 활용도가 높아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