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01 - 2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가족의 사회경제적 취약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을 부모의 양육방식, 또래와 교사관계, 학생의 학습습관과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지 그 경로를 분석하고, 학교급에 따라 매개경로가 달라지는지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과 중학교 1학년 패널의 1~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급에 따른 다집단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가족의 사회경제적 취약성은 부모의 양육방식과 또래관계, 교사관계에 영향을 주고, 이는 다시 학습습관과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경로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매개효과를 통제한 후에도 사회경제적 취약성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직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로모형에서 변수들 간의 관계 유형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변수들 간의 관계 크기는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 사회경제적 취약성의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효과, 학습습관의 학업성취에 대한 영향력은 중학교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사회경제적 취약성의 학습습관에 대한 직접효과, 또래관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영향력은 초등학교에서 더 강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적 함의와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