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7 - 2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학습습관과 학교적응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의 요인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 중학교 3학년의 학습습관 및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 간 양상을 살펴보고 세 변수 간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중학교 3학년 학생의 학습습관과 학교적응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상대적인 크기를 알아보고 그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 조사의 초4 코호트의 6차년도 (2015년 기준, 중3) 자료를 사용하였다. 대상은 총 2,378명이며, 사용된 측정도구는 학습습관, 과목별 주관 학업성취도와 학교적응의 세 가지의 척도이다. 자료분석을 위해서 SPSS Window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해 중학교 3학년 학생의 학습습관과 학교적응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3학년 학생의 학습습관은 전체적으로 보통 이상의 높은 점수로 학습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습습관에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적응은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학교적응의 경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성취도는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습관은 중학교 3학년 전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었다. 남학생 경우 행동통제가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결과도 동일했다. 따라서 학습습관과 학업성취도의 영향 변인은 성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적응은 중학교 3학년 전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학습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컸다. 따라서 학교와 가정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학교적응 프로그램과 적절한 학습습관에 대한 지원체계와 방향 제시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