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해수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7 - 11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급업체와 구매업체간 장기적 관계가 주는 다양한 혜택을 강조하는 관계적 교환에 대한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과 같이 부품 공급업체와 구매업체간 상호협력적 장기관계가 중요한 산업에서는 동반자적 관계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이 기업간 관계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부각되면서, 관계규범, 관계몰입, 이탈, 성과간 관계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으로 시도되고 있으나, 공급업체와전략고객과의 거래 관계에서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산업을대상으로 부품 공급업체와 전략고객과의 거래에서 관계규범, 관계몰입, 이탈, 성과간관계를 공급업체 관점으로 분석함으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와 실무자 면담을 토대로 전략고객과의 거래에서 관계규범과관계몰입, 관계몰입과 이탈, 관계규범과 성과간 관계에 대한 3개의 가설을 도출하였으며, 국내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와 전략고객의 거래에 대하여 공급업체 관점에서 자료를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관계규범은 관계몰입에 정(+)의 영향, 관계몰입은이탈에 부(-)의 영향, 관계규범은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모든가설이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