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도연 (육군훈련소) 황신애 (육군훈련소) 정지영 (육군훈련소) 김국전 (육군훈련소) 이성룡 (육군훈련소) 성하준 (육군훈련소) 권민영 (육군훈련소) 김지호 (육군훈련소) 신영욱 (육군훈련소) 박원호 (육군훈련소)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 - 41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22년 육군훈련소가 개발•적용한 ‘실감•체감•공감의 신병 정신전력교육 혁신 시범적용 성과’를 통해 교육목표 달성 여부와 교육방식의 만족도, 군 복무 가치제고 등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여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022년 육군훈련소 공보정훈부는 신병 정신전력교육 혁신의 일환으로 교육과제를 영역별로 통합하고 통합된 과제별 적절한 교육방식을 고안, 교수설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군인의 가치관을 지닌 군인 만들기’라는 신병 정신전력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출발했으며, 논문이란 학술적 틀과 교육학적 이론으로 재고찰해 보았다. 2022년 4월부터 2개월의 연구기간을 거쳐 「신병 정신전력교육 혁신 시범적용안」을 마련하였고, 9월부터 11월까지 총 3개 교육대를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집단 심층면접법(FGI)과 설문분석결과를 통해 성과를 진단하였다. 연구결과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교육과제의 영역별 통합과 교육과제별 적절한 실감•체감•공감의 교육방식을 적용한 교수-학습방법을 설계하였다. 둘째, 기존 일방향적 강의형 교육방식에서 신병의 특성을 고려한 실감•체감•공감의 교육방식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이해와 인지라는 인지적 차원에서 머물던 교육목표 달성 수준을 정의적-행동적 차원으로 넓혀 적극적 참여와 몰입을 유도한 가운데, 머리로 이해하고 가슴으로 느낀 것들을 행동으로 구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다. 실감•체감•공감의 신병 정신전력교육은 시범적용 부대는 물론, 다수의 참관부대 교육관계관들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었으며, 민간 교육전문가로부터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국방부 차원에서 현재 인지적-정의적 수준에서 머물러 있는 과제별 교육목표를 행동화 수준으로 구체화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행동화 실습 및 평가체계 정립과 이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조직 개편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정책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둘째, 육군훈련소 신병 정신전력교육 시범적용 간 적용한 교육방식의 유의미한 결과와 보완사항을 검토하여 단계별 확대 적용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체계적 추진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육 패러다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참여형 교육에 중점을 둔 교육환경 조성 차원에서 신병 정신전력교육 센터 신축을 제시한다. 끝으로 본 연구가 신병 정신전력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대와 세대의 변화를 고려한 정신전력 강화를 위한 유용한 자료로 적극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