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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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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완청 (천진 인애대학교) 정혜경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1호, 2023년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3 - 184 (22page)
DOI
10.7230/KOSCAS.2023.7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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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지 애니메이션은 탄생 이후 중국 애니메이터들에게 ‘가장 중국 전통적 문화 특성을 지닌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여겨져 왔다. 전통적인 중국문화는 다양한 예술 형태와 미학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그 중 전지 예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지 애니메이션은 종래의 전지 예술과 애니메이션 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중국의 문화와 철학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중국의 ‘예술 애니메이션’ 시대 전지 애니메이션의 전성기에 비하면 오늘날 우수한 전지 애니메이션의 생산량은 급격하게 떨어졌기 때문에 전지 애니메이션을 되살리자는 제안은 중국 관련 논문에서 수차례 거론되었다. 전지 애니메이션은 중국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독특한 예술 스타일과 표현 형식은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맥락문화 관점에서 학술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맥락문화 관점에서 분석하는 학술적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은 해당 분야의 연구와 발전에 제약을 두고 있다. 맥락문화 이론은 미국 학자 에드워드 홀의 고맥락과 저맥락 문화 이론을 말한다. 이 이론은 주로 서로 다른 문화권에 속한 집단이 의사소통할 때, 의미가 언어 자체에서 오는 것인지 아니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오는 것인지에 따라 나뉘게 된다. 저맥락 문화 집단의 정보는 대부분 의사소통 시 명시적 인코딩을 통해 전달되며 언어 환경에 의존하지 않는 반면, 고맥락 문화 집단은 의사소통 시 서로의 공통된 문화적 배경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맥락문화는 중국 전지 애니메이션의 창작뿐만 아니라 관객의 이해와 해석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국 전지 애니메이션을 맥락문화의 관점에서 심도 있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자는 중국이 전형적인 고맥락 문화 국가이기는 하지만, 중국 전지 애니메이션의 맥락문화에는 규칙적인 일정한 주기적인 변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중국 전지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있어서 맥락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과 같은 다른 문화권에서 이를 수용하는 데 있어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중국 각 시대의 대표적인 전지 애니메이션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고, 맥락문화의 서로 다른 특성의 표현요소 즉, 주제, 캐릭터의 움직임, 소재의 상징성 세 가지 측면에서 수학적 모델제작하고, 정량적 분석과 연구를 통해 중국 전지 애니메이션의 맥락문화 변화의 원인은 중국의 정치 정책, 경제 발전, 스튜디오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고 결론을 도출하였다. 동시에 전지 애니메이션에 대한 중국 관객의 평가 역시 맥락문화와 관련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고맥락 · 저맥락 문화의 개념
Ⅲ. 전지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맥락문화의 특징 분석과 변화 원인
Ⅳ. 전지 애니메이션 맥락문화의 변화와 관객평가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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