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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5호, 2024년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47 - 373 (27page)
DOI
10.7230/KOSCAS.2024.75.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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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2022년 매출액은 9,2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9% 증가했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2021년 첫 공개된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은 상업 애니메이션 72편 중 유 · 아동 대상 3D 애니메이션이 55편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아동용 TV시리즈에 중심축을 두고 제작 형성되고 있는 부분에 있어서 문제의식과 애니메이션 시장의 한계에 걷혀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국내 OTT(Over the Top media service)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독점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공개하는 첫 시도를 하여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애니메이션 시장 개척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물론 아동용 애니메이션 제작과 OTT 서비스도 중요하다. 하지만 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에서도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가운데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에서 운영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콘텐츠마켓(BAM)은 애니메이션 창작자들과 애니메이션산업 활성화 및 다양화를 위해 장 · 단편애니메이션제작지원을 통하여 제작자들과 창작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콘텐츠마켓(BAM)은 프랑스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운영하고 있는 MIFA처럼 국제페스티벌(영화제)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산업 확장을 위한 좋은 기획과 스토리(Story)를 발굴하기 위해 꾸준히 제작 지원을 확대하여 국내 · 외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국내 애니메이션을 소개해야 한다. 이를 통하여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영화제)가 이전에는 단순히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는 패턴(Pattern)이었다면, 이제는 그 단계를 넘어 국내 · 외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플랫폼(Platform) 중심축을 가져가면서 애니메이션 산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며 애니메이션 산업의 다양성을 위하여 대중과의 접점도 넓혀 수익의 일부분을 새로운 창작과 기획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은 영화제가 가지고 있는 고유성을 애니메이션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관계자들에게 제공되는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여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관객들에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존 관람객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 또한 애니메이션 제작 환경 자체를 일방적인 지원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선순환 산업의 애니메이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국내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여 산업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Ⅲ.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Ⅲ. 애니메이션콘텐츠마켓(BAM)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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