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현아 (서울상경초등학교)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1 - 224 (14page)
DOI
10.9722/JGTE.2023.33.2.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유탐구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절한 탐구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이 선정한 탐구 주제의 문제점과 개선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사의 피드백이 학생의 탐구 주제 선정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성공적인 자유탐구활동을 돕기 위한 교사의 지도 및 피드백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제출한 1차 탐구 주제와 교사의 피드백을 받은 후 제출한 2차 탐구 주제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이 선정한 1차 탐구 주제는 자유탐구활동에 부적합한 경우가 많았으나 교사의 피드백을 받은 후 선정한 2차 탐구 주제는 적절한 주제의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피드백이 과학영재 학생들이 적절한 탐구 주제를 선정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영재 학생들의 성공적인 자유탐구활동 수행을 돕기 위해서는 탐구 주제에 대한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되 교사의 피드백이 자유탐구활동에 도움이 될지 학생 스스로 판단하고 피드백을 수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회를 제공해야하며, 학생들을 수시로 직접 만나서 지도하기 힘든 영재원의 특성상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개별 피드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