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창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부동산원 부동산분석 부동산분석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71 - 93 (23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서비스시설에 대한 접근성은 시민의 삶 질, 도시활력, 이동 효율성, 시설 이용의 형평성, 부동산 가격 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도시서비스시설에 대한 교통수단별 접근시간이 주거용과 비주거용 토지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이 연구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도시서비스시설에 대한 차량, 대중교통, 도보에 의한 접근시간이 주거용과 비주거용 토지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다층회귀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주거용과 비주거용 토지가격에 차량으로 접근하는 경우 버스터미널, 대중교통으로 접근하는 경우 종합병원, 버스터미널, 도보로 접근하는 경우 고등학교, 공공의료, 병/의원, 대규모점포, 전통시장, 버스정류장, 지하철역이 공통적으로 이에 대한 접근성이 좋을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도시서비스시설의 공급과 입지, 접근성의 개선, 보행친화 도시 조성 등 공공과 민간의 관련 의사결정에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선행연구 고찰과 차별성
Ⅲ.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와 해석
Ⅴ. 결론과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21-001915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