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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설금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中語中文學 第93輯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51 - 184 (34page)
DOI
10.46612/kjcll.2023.09.9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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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르네 지라르의 희생양 메커니즘 이론을 통해 드라마 『랑야방』을 고찰했다. 지라르에 따르면 희생양 메커니즘은 ‘위기-범죄-징후-처벌’ 4단계의 전형적 전개 구조를 포함하는데, 본 작품에는 이러한 요소들이 잘 드러난다. 드라마는 3개의 주요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기왕·임섭의 매령 사건, 둘째 세 왕자의 황위 쟁탈전, 셋째 매장소의 금릉 복수 사건이 그것이다. 희생양 이론을 통해 드라마를 분석한 결과 각각의 사건에는 박해자-희생양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났고, 폭력의 유형과 전개과정도 풍부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희생양이 성립되는 조건에 대해 살펴보았다. 작품 속의 대표적 희생양은 6인이다. 이들은 모두 사회의 상류층에 속하며 사회적 강자의 지위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보다 더 강한 존재나 라이벌에 의해 희생양으로 지목된다. 3장에서는 폭력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드라마에서 희생양에게 가해지는 폭력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위계에 따라 일방적으로 폭력이 전달되는 피라미드 구조형, 대등한 지위의 상대들이 서로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짝패형, 그리고 피라미드 구조형이 뒤집힌 복수형 등을 확인했다. 4장에서는 폭력의 명분, 즉 정당화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랑야방』은 천하를 개인 소유물로 간주하는 세계관과 천하를 대중들의 것으로 간주하는 ‘천하위공’의 개념을 선명하게 대비시킨다. 그리고 ‘천하위공’의 승리로 드라마가 마무리된다.

목차

1. 서론
2. 희생양의 기준과 만장일치제
3. 폭력의 유형과 희생양의 순환
4. 희생양을 향한 폭력의 명분
5. 결론
參考文獻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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