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아 김형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4집 제3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73 - 95 (23page)
DOI
10.20977/kkosea.2023.24.3.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전공자에서 미술을 전공하기 위해 뒤늦게 미술대학에 진학하게 된 연구 참여자들의 진로 탐색 경험 과정에 대해 내러티브 탐구를 진행하여, 이러한 경험이 그들의 삶의 맥락에서 미술대학 진학이 주는 의미를 발굴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과거 미술과 전혀 상관없는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한 후, 다시 학사편입을 통해 미술대학에 진학한 연구 참여자 두 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들의 공통적인 전공전환 경험에 대해 “순간이 아닌 과정,” “비로소 주체가 되다,” “과거에 대한 긍정적 인식,” “끊임없는 진로탐색” 총 네 가지 내러티브를 발견했다. 본 연구는 이전까지 선행연구가 부족했던 미술대학 전공생들의 진학 동기와 진학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미술대학졸업생들의 진로를 질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진로탐색 경험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진로탐색 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체성과 정체성의 발견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로탐색을 바라보는 시각의 다각화를 제시함으로써 미술교육 분야에서 학술적 가치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서론
진로탐색과 전공전환
연구 방법
다해, 지송의 전공전환 경험의 내러티브
연구 참여자들의 전공전환 경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5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