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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175 - 2,182 (8page)
DOI
10.9728/dcs.2023.24.9.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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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NeRF 기반의 너패니메이션이 지닌 미학적 정체성과 산업적 영향력에 대해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의 비교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다. 너패니메이션은 3D 캐릭터 생성과 상호작용적인 처리 기술 등을 토대로 구현된다. 그리고 누구나 스마트단말기를 이용한 촬영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애니메이션 형식이다. 또한, 초실감 플랫폼에서 구현되는 너패니메이션에서는 제작과 소비의 경계가 사라지고 누구나 애니메이터이자 감독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너패니메이션을 표현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행위자는 자신의 외형과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고유특징이 반영된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을 매개로 관객과 상호작용적인 소통을 하며 자신의 페르소나를 형성할 수 있다. 이처럼 너패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형식으로서 지닌 조형적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너패니메이션의 미학적 힘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영역 확장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향후 애니메이션 산업 생태계의 발전과 진화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NeRF 및 너패니메이션 기술에 대한 이해
Ⅲ. 너패니메이션에 관한 담론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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