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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Yi-meng Li (Chung-Ang University) Jong-woo Joo (Chung-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59 - 467 (9page)
DOI
10.9728/dcs.2019.20.3.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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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은 가상 세계를 만들고 경험할 수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이며, 컴퓨터를 사용하여 대화식 실시간 3D 영상을 생성한다. 이와 같은 물리적 행동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사용자가 가상의 환경에 몰입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오늘날 VR 기술은 게임, 건강관리,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재와 같은 정보화 시대에서 애니메이션은 종이가 존재하지 않는 디지털 및 3 차원 영상을 제작하고 있으며, 이는 기술 혁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VR 기술은 변화를 일으킬 것이며, VR 애니메이션은 완벽한 몰입감, 신뢰성 및 상호 작용으로 인해 애니메이션의 예술개발이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모든 애니메이션은 정보전송의 단일성이라는 공통된 과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글사의 대표 VR애니메이션 중 4개의 작품을 선별하였으며, 시각적 방법과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을 기초로 다양한 방향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 VR애니메이션이 시청자를 시각적으로 안내하는 방법을 분석하여 스토리의 다중선형성을 향상시키면서 애니메이션의 내용도 균형 있게 조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VR애니메이션의 나아갈 방향을 예측해본다.

목차

요약
Abstract
I. Introduction
II. Principal Argument
Ⅲ.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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