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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민 (시청자미디어재단)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5 - 53 (51page)
DOI
10.38196/mgc.2023.09.3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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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데이터화와 프라이버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디지털 기술과 윤리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방법인 텍스트 분석을 이용해 2015년 개정 교육과정중학교 정보 과목의 개인정보 교육을 분석했다. 중학교 개인정보 교육은 개인의 행동 규범체계인 ‘정보윤리’를 바탕으로 개인정보를 법에 근거해 좁게 사고하며 개인차원의 사회규범 준수를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정보 교육은 ‘유출-범죄-피해-보호’의 서사를 통해 개인정보의 인격적 가치와 권리보다는 범죄로부터의 개인정보 ‘보호’를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게 했고, 기업에 의한 대규모 개인정보 침해나 데이터 수집 등 일상화된 프라이버시와 개인정보 위협과 침해를 인식하지 못하게 했다. 무엇보다 개인정보 교육은 개인정보 침해의 원인을 개인에게 돌리고, 해결방안 또한 개인에게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자기 책임화는 개인정보와 관련된 주요 행위자인 국가와 기업의 비가시화를 통해 더욱 공고해진다. 디지털 기술과 기업의 영향력이 무한 확대되는 상황에서 정보윤리에 근거한 개인정보 교육은 기술에 관한 논의는 생략한 채 개인에게 규범만을 강조함으로써, 프라이버시에 위협을 가하는 디지털 미디어 산업 구조와 개인의 권리를 인식하지 못하게 할 가능성이 크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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