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리 (연세대학교) 강민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19 - 141 (23page)
DOI
10.20437/KOAECE28-5-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유분석을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바깥놀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깥놀이 예비교사교육의 방향성 및 바깥놀이의 교육적 방안을 시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남, 전북, 전남, 충북 지역에서 예비유아교사 195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바깥놀이는 _________이다. 왜냐하면 __________이기 때문이다 ’의 은유분석 질문지를 통해 바깥놀이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은유적 표현을 수집하였다. 6단계의 은유분석 절차를 통한 연구 결과, 바깥놀이는 다음의 4가지 영역, 개방적인 공간, 발달의 공간, 필수적인 공간, 불안전한 공간으로 분류되었다. 개방적인 공간은 자유로운 것, 즐거운 것, 자연을 만나는 것으로 범주화되었고, 발달의 공간은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것, 필수적인 공간은 필요한 것으로, 불안전한 공간은 위험한 것과 양면적인 것으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현재 인식하는 바깥놀이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이후 유아교사 양성과정의 교육내용 및 바깥놀이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