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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제86집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29 - 15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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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인들(영화감독, 비평가, 이론가, 프로그래머)의 대화는 새로운 영화사유에 대한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영화감독 장뤽 고다르와 시네마테크 프랑세즈의 창시자인 앙리 랑글루아는 프랑수아 트뤼포와 앙드레 바쟁의 관계와 함께 영화사에서 주목할 ‘영화인의 만남’을 남겼다. 1950년부터 고다르와 랑글루아는 관객과 프로그래머, 제자와 스승, 창작가와 비평가의 경계를 넘어 서로를 향한 예찬과 존중을 아끼지 않으며 영화의 지평을 함께 나눴다. 1977년에 그들은 <영화의 역사에 대한 연작 비디오테이프>를 제작 하려했으나, 랑글루아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좌절되고 만다. 그러나, 고다르는 “영사기로 영화를 만드는” 랑글루아에 헌정하며, 그와 나눈 영화의 역사에 관한 사유를 강의, 책, 영화, 전시로 실현해 나갔다. 본 논문은 랑글루아와 고다르의 교류를 주목하면서, 그들이 공유한 ‘영화의 역사(들)’의 본질을 질문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영화의 지속을 위한 연대
3. <영화의 역사(들)>: 강의에서 영화로
4. 영화의 전시, 전시된 영화
5. 나가며
참고문헌
Résum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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