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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희 (한성대학교) 위의전 (한성대학교) 박현경 (한성대학교) 신현덕 (한성대학교) 노광현 (한성대학교) 장명희 (한성대학교) 장선영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55 - 4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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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는 메타버스를 수업에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였다. 또한 메타버스가 학습자의 긍정적인 수업 만족도 및 상호작용 촉진 등에 성과가 있다는 점이 밝혀지며,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도 교육 정책적으로 메타버스를 수업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 운영 교수자들이 겪는 어려움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의 기능적 측면이 지적되고 있으며, 수업 설계시 플랫폼 선정이 중요하다는 설계원리가 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플랫폼 선정을 위한 교육 맥락에서의 사용성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검토, 플랫폼 기능 분석, 초중고 교사 대상 서면 인터뷰 결과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성 평가 영역, 평가 요소, 세부 문항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사용성 평가 기준에 대한 총 2회의 전문가 타당화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터페이스, 교수학습지원, 기술적 지원, 윤리적 지원의 총 4가지 평가 영역, 13개의 하위 요소, 45문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적 측면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의 사용성 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기존의 교육적 사용성 평가 연구와 다르게 평가 영역뿐 아니라 세부 문항을 개발하여 교수자들의 플랫폼 판단을 위한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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