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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조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한국불교학 제106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41 - 2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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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심리치료는 불교심리학에 기반하고, 불교심리학의 주제가 되는 마음은 존재론, 인식론, 진리론이라는 불교철학의 영역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서양철학의 전통적인 존재론이 실체론적 존재론이라면, 불교철학의 존재론은 생멸론적 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법론(法論) 또는 담마로지(dha mmalogy)는 비실체성을 특징으로 하며 치유의 가능성, 치유의 가능근거, 치유의 지향점을 제시하고 있다. 인식론은 감각기능과 감각대상인 십이처를토대로 인식주체의 보편적이고 고유한 인식론으로 성립하게 된다. 매순간감각이라는 인식을 통해서 새로운 세계가 생멸적으로 열리게 되고, 어떤 세계를 개현할지는 인식주체의 선택에 놓이게 된다. 인식주체가 인간으로 확정되면 사성제가 진리론으로 등장한다. 고성제의유위법과 멸성제의 무위법은 대응적 진리의 특징을 가지고, 집성제와 도성제는 원인론과 방법론으로 정합적 진리의 특징을 가지고, 사성제 전체는 멸성제의 실현이라는 실현적 진리의 특징을 가진다. 그리고 사성제 각각은 현상론, 원인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볼 수 있고, 이는 포괄적 진리의 특징을가진다고 할 수 있다. 사성제는 대응적 진리, 정합적 진리, 실현적 진리, 포괄적 진리의 특징을 가진다. 사성제에서 ‘성’은 ‘고귀한’, ‘성자의’라는 의미와 함께 ‘고귀함으로’, ‘성자로’로 해석할 수 있다. 전자의 두 해석은 전통적해석인 반면, 세 번째 해석은 고를 고귀함으로 또는 성자로 나아가는 촉발자의 역할로 해석하는 지향적 해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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