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연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41 - 16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연계 경험과 그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특수학교(유치원) 정교사 자격을 가진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 7명을 목적 표집하였으며, 심층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범주화하여 2개의 상위범주, 8개의 하위범주, 35개의 주요 내용이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연계 경험을 ‘아이들과 교사들이 함께 만드는 교육’으로 인식하였으며, 하위범주는 ‘유아특수교사가 만난 어울림 교육’, ‘유아특수교사가 만난 벽’, ‘통합 환경에서 필요한 지원요구’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특수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연계 경험을 ‘한 아이를 위한 교육 실천 과정’으로 인식하였으며, 하위범주는 ‘교육과정과 연결 지어보기’, ‘유아를 중심에 두기’, ‘울타리를 만들어주는 교사’, ‘교육과정과 연결 짓기에서 만난 장애물’, ‘한 아이의 교육을 위한 지원요구’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통합교육 환경의 유아특수교사 및 관련인들에게 2019 개정 누리과정과 IEP 연계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의미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