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 학술논문 중에서 발명 교육과 관련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SCI/SSCI 급 논문 169편을 대상으로 상세 서지 분석과 토픽 모델링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 발명 교육 논문은 해가 거듭될수록 논문 편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다른 교과교육 관련 논문에 비해 많은 논문이 발표되지 않았다. 둘째, 발명 교육 논문이 가장 많이 게재된 학술지는 Technology and Inno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이며, 미국에서 가장 많은 논문이 나왔고, 국제적인 공동연구는 그 수가 적었다. 셋째, 국제 발명 교육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키워드는 발명, 교육, 과학, 혁신, 창의성 등이며, 매개중심성 지수가 높은 키워드는 지식, 과학, 교육, 동기, 혁신 등이다. 넷째,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 국제 발명 교육 연구는 6개의 토픽으로 구분되는데, ‘공학, 기술 교육 관련발명 교육’, ‘학생의 발명 관련 학습’, ‘기계 관련 특허’, ‘혁신적 도전과 기업가정신’, ‘대학과 특허’, ‘혁신적 대학 교육’ 등이었다. 추가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 연구동향과 관련하여 국내 발명 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