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원 (경남대) 박영주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87 - 29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주지교과와 기능교과 전공 학생 간 교직 적·인성과 창의성의 관계를 분석하여 중등 예비교사들에게 체계적인 창의·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근거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다. 연구 대상은 A대학교의 중등 예비교사 751명을 대상으로, Kim et al.(2013)의 교직 적·인성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 변인 간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t검정, 상관관계 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적·인성 검사 결과에서 주지교과 전공학생이 기능교과 전공 학생보다 교직 적·인성 검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았다. 둘째, 주지교과와 기능교과 전공 학생에 따라창의성에 미치는 교직 적·인성 요인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중등 예비교사의 교과 전공에 따른 맞춤형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중등 예비교사의 창의성 계발 방향에 대한 실천적이고 의미 있는 기초자료로서 그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