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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85 - 40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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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예비교사의 인성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가 최근에 계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교사인성은 학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높이고자 하는 노력은 계속적으로 중요한 것이며, 이를 위한 방법중의 하나는 예비교사의 인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예비교사의 인성 특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인성특성을 확인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방 사립 3년제 유아교육과 1개 학교 예비유아교사 2, 3학년 학생 86명을 표집하여 이들의 교직 적성ㆍ인성, 대학생 인성검사, 전임교수의 교직인성 판정결과를 수집하였다. 대학생 인성검사에서 나타난 특징 및 교직 적성ㆍ인성검사 적격성 및 전임교수 적격성에 대한 인성검사의 영향력 등을 분석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특성은 학년이 증가하면서 바람직한 인성 특성을 보이며, 전임교수의 적격성 판정에 반사회적 인성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향후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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