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현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79 - 2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이해하고, 그의 현상학에서 나타나는 음악교육의 의미를탐색하여 이를 음악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고찰하고 내용을 분석하여몸의 현상학에 담겨있는 음악교육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근거로 하는 가창교육 및 합창교육에의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감각, 지각, 체화 등을 중요시하는 음악교육의 관점에서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의 핵심 내용을바라보았을 때, 음악교육은 음악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지각의 주체로서 자신과 세계를 탐구하도록 하며,세계 안에서 타인과 함께 나아가는 존재로 성장하도록 한다. 이를 가창교육에 적용하면, 학생들은 몸 지각과몸 확장을 통해 가창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개인의 경험은 합창교육으로 확장, 적용되어학생들은 청지각에 기반한 앙상블과 상호주관성을 통한 음악적 소통을 경험할 수 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은 음악교육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 될 수 있으며, 음악교육의 의미가 학생들의 음악성 계발뿐만 아니라 몸으로 자아를 비롯한 타인 및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교육으로 확장되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음악교육 분야에서 메를로-퐁티의현상학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