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3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적 ‘몸’ 담론에 근거하여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이야기나누기 활동방법에 나타난 몸교육을 분석함으로써 교사용 지도서의 몸교육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야기나누기 활동방법에 있는 2,548개의 문장을 몸교육의 영역별 준거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용 지도서의 이야기나누기 활동에는 다소의 몸교육이 나타나 있고,「상상력 사용하기」와「내러티브 활용하기」가 더 많이 나타났으나 영역 간에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또한 전체적으로 매우 적은 수의 ‘교사용 내러티브’가 나타났다. 둘째,「몸으로 경험하기」에서 ‘앎과 경험을 몸으로 표현하기’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몸으로 감정 표현하기’의 비중이 매우 낮았다.「내러티브 활용하기」에서 대부분의 ‘교사용 내러티브’는 일상적 내러티브이고, 모두 도입 단계에서 활용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유아 내러티브’ 활용하기에는 유아로 하여금 자기 이해와 지적인 개념에 관하여 사건 중심으로 내러티브를 구성하게 하는 활동이 많았다.「상상력 사용하기」에서는 현실에 있는 대상을 해체·재구성하는 조작적 상상력을 사용하고, 이전의 기억이나 지식을 종합하여 응용하는 인지적 범주의 상상을 하게 하는 활동이 많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