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아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4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45 - 161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휴머니즘의 관점에서 음악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의 주요 내용을 고찰하고, 포스트휴먼 시대 교육 현상의 변화와 포스트휴머니즘의 교육학적 수용을 살펴본 후, 음악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최근 학계와 사회의 조명을 받고 있는 포스트휴머니즘은 혁신적인 기술의 진보로 인간 향상을 추구하는 측면과 함께 변화된 조건과 환경에서 인간이 어떻게 존재해야하는가에 대한 물음을 다루는 담론이다. 이와 같은 포스트 휴머니즘의 교육학적 수용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본고에서는 포스트휴먼 감응교육과 상호의존 관계성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도출된 포스트휴먼 시대 음악교육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기술 발달로 변화된 음악교육 환경과 조건을 인식하고 발전된 기술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는 동시에, 능동적·비판적으로 수용한다. 둘째, 음악 활동을 통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기존의 오프라인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온라인 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범위를 확장해 나가도록 한다. 셋째, 음악교육의 본질적 활동인 심미적 음악 경험을 통해 감수성과 공감 능력을 회복하고 함양하는 데 더욱 힘써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