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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한양대학교) 남상봉 (서울교육대학교) 남상봉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5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3 - 6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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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이하여 교육부에서는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지원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디지털 소양을 기초소양으로 제시하며 디지털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으로 생성하는 활동을 초등부터 고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디지털 소양과 창의성 함양을 위해 매체를 활용하는 실천적인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에듀테크 초등 음악과 창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각 단계에 따라 14명의 초등 6학년의 학습자를 설문조사하여 분석하고, ABCDs에 따른 목표진술, 질문을 고려한 매체선정, 매체 활용, 학습자 참여 유도, 평가를 설계하여 총 5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매체선정에서는 ACTIONS로 재분석하여 보다 심도있는 선정을 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집단의 타당도 검증을 받고 의견을 수용하여 프로그램을 수정 및 재구성하였다. 마인드 마이스터로 노랫말 만들기, 뮤즈스코어로 리듬·가락 입히기, 후크패드로 화음 입히기, 젭 플랫폼에서 가상으로 제작된 창작곡발표회장 및 전시실관람의 학습활동을 한다. 이 외에 학습자 유도를 위한 퀴즈앤과 OX 젭, 감상과 평가를 위한 패들렛과 맨티미터를 활용하여 창작학습이 이루어진다. 연구결과 ASSURE 모형은 에듀테크를 위한 디지털 매체를 선정이 가능하고 선정된 매체들은 교육적 가능성이 있었다. 본 연구가 음악교육 발전과 미래사회의 디지털 역량 및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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